김명엽 (혜원여고 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 대학진학지도지원단)
일반적으로 서류 기반 면접은 학생부종합전형의 하위 평가요소로 활용된다. 이는 면접시험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기준과 무관하지 않다는 의미가 된다. 즉 면접시험도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의 학생부종합전형 세부 기준을 고려한 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아래 학생부종합전형 세부 평가 기준의 개념과 평가 세부 내용을 참고하여 준비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세부 평가 항목별 평가 세부 내용을 참고하여 개별 학생의 서류(학생부)의 특징을 찾고, 이를 기반으로 각 대학별 면접을 준비해야 한다. 일례로 A학생은 학업역량 중 탐구력, 진로역량 중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이 특징적이라면 면접시험에서 이를 초점화한 질문이 집중될 수 있다. 또 B학생은 학업역량 중 학업태도, 공동체역량 중 리더십이 두드러진다면 이를 초점화한 면접시험이 진행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 학생부종합전형 세부 평가기준 】
학생부종합전형 세부 평가기준
평가 요소 |
평가 항목에 따른 세부 내용 |
학업역량 |
학업성취도 |
-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교과목(예: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의 교과성적은 적절한가? 그 외 교과목(예: 예술·체육, 기술·가정/정보, 제2외국어/한문, 교양 등)의 교과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유난히 소홀한 과목이 있는가?
- 학기별/학년별 성적의 추이는 어떠한가?
|
학업태도 |
-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하려는 의지가 있는가?
-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가?
-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업 내용을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이 있는가?
|
탐구력 |
-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 등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가?
- 교내 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이 드러나고 있는가?
|
진로역량 |
전공(계열)관련 교과 이수 노력 |
-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이수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 전공(계열)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노력을 하였는가?(예: 공동교육과정, 온라인수업, 소인수 과목 등)
- 선택과목(일반/진로)은 교과목 학습단계(위계)에 따라 이수하였는가?
|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 |
-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의 석차등급/성취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이수단위, 수강자수, 성취도를 분포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성취 수준은 적절한가?
- 전공(계열)과 관련된 동일 교과 내 일반선택과목 대비 진로선택과목의 성취수준은 어떠한가?
|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
-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 교과 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 경험이 있는가?
|
공동체 역량 |
협업과 소통 능력 |
- 단체 활동 과정에서 서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 모습이 보이는가?
- 구성원들과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가?
- 타인의 의견에 공감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잘 전달하는가?
|
나눔과 배려 |
- 학교생활 속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생활화한 경험이 있는가?
- 타인을 위하여 양보하거나 배려를 실천한 구체적 경험이 있는가?
-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성실성과 규칙준수 |
- 교내 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
|
리더십 |
-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 구성원들의 인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를 이끌어내고 조율한 경험이 있는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