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엽 (혜원여고 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 대학진학지도지원단)
면접시험을 준비할 때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를 몇 번 읽고, 전년도 기출문제를 훑어보는 정도로 준비를 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런 준비는 합격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만큼 체계적이지도, 충분하지도 않다. 이런 태도를 보인 학생들의 입시 결과는 보통 저조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면접시험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싶다면 어떤 중간과정으로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합리적인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처음 대하는 극도의 긴장감을 느끼는 수험생이 10~15분 남짓의 제한된 면접 시간 동안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드러내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구체적으로 ‘(1단계) 학생부 분석하기 → (2단계) 예상 면접 질문 추출하기 → (3단계) 모의면접으로 실력키우기’ 단계로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① (1단계) 학생부 분석하기
단계별 서류 기반 면접 준비 1단계는 개별 학생의 학생부를 면밀히 분석하는 것이다. 이는 면접시험만이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준비에도 도움이 된다. 구체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3가지)와 학생부의 항목(6가지)을 고려하여 표로 정리하는 것이다. 이때 핵심은 학생부 항목별로 개별 학생의 차별적 요소가 무엇인지에 초점을 두고 요약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아래 표처럼 학업역량과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을 나눠서 분석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 단계별 서류 기반 면접준비 1단계 ‘학생부 분석하기’ 사례 】
학업역량 진로역량 분석 사례
학업역량 진로역량 분석 사례 |
출결 |
자율 |
동아리 |
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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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2학기>
- 화학실험 학습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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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설>
- 1~3학년 자연탐사반
- 꾸준한 과학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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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 1학년 관찰실험동아리
- 2학년 화학생명 수업 연계 실험 수행
- 3학년 화학실험 심화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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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일상 속 화학에 대한 관심
<2학년>
- 화학연구원-생화학탐구
<3학년>
- 신소재공학-그래핀덱스, 탄소 에오로겔, 자기치유 고분자 등 유기화학 탐구
- 2학년 때 실패한 '브릭스 라우셔'실험 재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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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1학년>
- 통합과학 : 유기화학(탄소화합물 합성 보고서)
- 기술가정 : 탄소의 결합과 합성을 연구하는 유기화학연구원 발표, 나노소재, 그래핀과 탄소나노튜브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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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언매 : '세계를 바꾼 12가지 신소재' 인터넷 독서신문만들기
- 물리학 Ⅰ : 전자 및 태양광회로 조립보고서
- 화학 Ⅰ : 신소재 플루오르화케톤 학습 후 다양한 신소재 탐구
- 화학실험 : 아스피린 합성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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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 독서 : 자기치유소재 학습 후 '신소재공학개론' 자기치유 고분자 탐구
- 미적분 : 화학 원자 결합 관련 결합에너지 값 분석활동
- 물리학 Ⅱ : 친환경 수동 복사냉각 소재 탐구
- 화학 Ⅱ : 이상기체방정식, 고체의 입방구조, 다양한 농도계산 방법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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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쉬는 시간에도 책을 보는 습관, 친구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한- 과학과 수학이 접목된 도서를 읽고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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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일상생활 속 지속적으로 과학적 호기심을 독서활동, 혹은 실험으로 탐구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한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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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역량 분석 사례
공동체역량 분석 사례 |
출결 |
자율 |
동아리 |
진로 |
<2학년>
- 질병지각 1회
- 질병조퇴 1회
<3학년>
- 질병조퇴 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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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특이사항 없음
<2학년>
- 특이사항 없음
<3학년>
- 정보 학습위원을 수업 후 뒷정리도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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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행사마다 일찍 와서 필요물품을 정리, 뒷정리까지 도맡아 하며 친구들 배려
<2학년>
- 하드웨어 연결방법부터 센서 활용방법까지 스스로 경험하고 터득한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명료하게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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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 묵묵한 배려와 희생
- 부드러운 소통능력
- 시행착오와 경험담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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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특이사항 없음
<2학년>
- 특이사항 없음
<3학년>
- 차분하고 꼼꼼하며 끈기가 있어 현재 상태에 만족하지 못하고 꾸준히 보완하는 일에 소홀함이 없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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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1학년>
- 또래학습도우미 5시간
- 주민과 함께하는 부스활동
<2학년>
- 또래학습도우미 5시간
- 주민과 함께하는 부스활동
<3학년>
- 컴퓨터실 PC 보안 점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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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생명과학 Ⅰ : 항상 진지한 자세
- 실용영어 : 조장으로서 의견을 조율하고 과제를 총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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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 통합수학 Ⅰ :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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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차분화고 온화한 성품
- 중용을 지키는 존중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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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묵묵하게 맡은 일을 성실하게 수행
- 매사에 성실하고 진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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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2단계) 예상 면접 질문 추출하기
앞서 면접시험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의 하위 요소로 평가되기에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를 고려해 면접시험을 준비해야 함을 강조했다. 서류 기반 면접 준비 2단계는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를 고려하여 학생부에서 항목별 예상 면접 질문을 추출하는 단계다.
예상 면접 질문을 추출할 때는 각 대학의 면접 기출문제를 입학처 홈페이지 및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등을 통해 확인하고, 각 지역 교육청에서 발간한 면접시험 가이드북(면접후기 자료집 등)을 정리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된다.
쎈(SEN)진학 나침판에서는 대학별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을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대학별 정보 메뉴를 구성하였다. 대학별 정보 – 대학 제공자료 메뉴로 들어가면 각 대학별로 제공하는 각종 가이드북 등 최대 11종의 대입 자료들을 한 눈에 확인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면접후기 자료집에는 기출문제로는 알 수 없는 자세한 면접시험의 상황, 유의할 점, 준비하면 좋을 추가적 요소들이 시험을 치른 당사자인 지원자(학생)의 입장에서 설명되어 있어 학생의 면접 실력을 기르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구체적으로는 예상 면접 질문을 학생부에서는 추출할 때는 아래와 같이 항목별로 고려할 점을 반영해 추출하는 것이 좋다.
【 예상 면접 질문 추출 시 고려할 점 】
예상 면접 질문 추출 시 고려할 점
학생부항목 |
고려할 점 |
출결 |
주로 인성과 관련한 평가요소로 활용된다. 출결에 어떤 문제가 있었던 경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출결과 관련된 문제요소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
자율활동 |
학교교육계획에 의해 학교에서 주최 및 주관하여 실시한 활동을 기재하는 항목으로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해 인성 및 발전가능성의 근거로 평가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주로 학급 임원, 학생회, 선도부, 학급 내의 직책(총무부장, 환경미화부장 등)과 관련하여 학생의 기여도와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질문한다. |
동아리활동 |
주로 진로역량 판단의 근거로 많이 활용되지만, 학업역량, 공동체역량의 평가를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 입학사정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학생부종합전형 중요 평가요소로 2~3순위 동아리활동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꼽았다. 따라서 동아리활동을 통해 진로역량 등이 설명될 수 있도록 질문을 추출해야 한다. |
봉사활동 |
주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요소 중 인성(나눔과 배려, 도덕성 등)을 많이 평가한다. 대학에서는 일회적 학교 전교생 봉사보다는 희망자를 받아 여러 날에 걸쳐 진행한 봉사활동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
진로활동 |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학업역량 중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진로역량 중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과 관련하여 평가할 여지가 큰 항목이다. 일반적으로 대학에서는 해당 학생이 진로를 결정하게 된 계기와 학과(부)에 입학하여 학생이 어떻게 생활(공부)하고 싶은지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특기사항에 학생의 희망 진로가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단, 1학년 당시의 진로희망이 2학년에 변경되었다는 이유만으로는 불리해지는 것은 아니며, 어떤 계기로 진로희망이 변경되었으며 대학에 와서 특히 어떤 분야를 공부하고 싶은지를 확인한다. 따라서 학생이 지원한 학과와 관련한 진로 선택의 배경 및 준비과정을 초점화해 질문을 추출할 필요가 있다. |
교과학습 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상황은 학년별 학기별 성적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기재되어 있다. 학년별 학기별 성적은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학업역량 중 학업성취도, 진로역량 중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와 관련해 평가받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과목별로 다양한 내용이 기재 가능하기에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을 모두 평가할 근거로 활용된다. 면접을 준비할 때는 학업역량과 진로역량에 초점을 맞춰 질문을 추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3학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대학에 제공되지 않기에 1, 2학년의 내용이 평가의 근거가 된다. 분량의 제약은 있지만 정상적인 학교 교육활동으로 진행되었다면 담임교사의 관찰 및 평가의 과정으로 다양한 주제가 기재될 수 있다. 따라서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의 3가지 평가요소로 모두 활용된다. 각 학생별로 기재된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평가됨을 고려하여 면접 질문을 추출해야 한다. |
【 예상 면접 질문 추출 사례 】
예상 면접 질문 추출 사례
학생부항목 |
예상 면접 질문 추출 사례 |
출결 |
- 2학년 1학기 미인정 지각과 미인정 결과가 있는데, 이유는 무엇이고 이후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바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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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활동 |
- 2학년 2학기 학급 부회장으로 활동했다고 적혀 있는데, 학생이 왜 학급 부회장으로 선출되었다고 생각하나요? 그리고 학급 부회장으로 남다르게 노력하거나 인상 깊었던 활동이 있다면 무엇이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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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활동 |
- 3학년 학교안전동아리반으로 활동하며 복도와 계단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우측통행 화살표와 미끄럼방지 스티커 부착을 제안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왜 그런 제안을 했고, 제안의 결과 어떤 점이 변화했는지 설명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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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활동 |
- 2학년 도서관 관련 봉사활동 중 가장 인상깊었던 점은 무엇인지 설명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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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활동 |
- 3학년 진로활동으로 청소년 대상 사회정책과 사회복지에 대해 수업 그 이상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이 노력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해 볼까요?
- 청소년 문제, 청소년 복지의 개념, 한국 청소년 복지 정책의 문제점을 알아보려고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청소년 복지’ 탐구보고서를 작성했다고 했는데, 탐구한 청소년 복지의 개념, 한국 청소년 복지 정책의 문제점을 각각 설명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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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학습 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 2학년 동아시아사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으로 동북아 3국의 선거 제도에 대한 발표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설명해 볼까요?
- 3학년 생활과 윤리 과목에서 ‘국가의 역할: 소극적 국가와 적극적 국가’를 주제로 롤스의 ‘정의론’과 노직의 자유주의적 관점을 분석해 발표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먼저 롤스의 ‘정의론’과 노직의 자유주의적 관점과 소극적 국가, 적극적 국가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해 볼래요? 다음으로 소득 재분배와 관련해 국가의 개입이 필요하며 최종적으로 건전한 노동을 권장하는 생산적 복지가 되어야 함을 역설했다는데, 소득 재분배에 국가가 개입했을 때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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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 2학년 때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학급의 회장을 맡았는데, 이를 통해 얻었던 교훈이나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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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3단계) 모의면접으로 실력키우기
내실 있는 3단계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의면접 예상 질문지를 준비해야 한다. 학생부 및 자소서에서 위에 설명한 요소들을 고려해 예상 면접 질문을 추출했다면 일반적으로 학생 1명당 20개 이상의 질문이 만들어지곤 한다. 1개의 질문과 관련하여 묻고 답하는 시간을 1~2분이라고 전제한다면,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의 비중을 고려하여 질문 5~6개로 모의면접 문항지를 구성하여, 3~5회의 모의면접을 진행할 수 있다. 모의면접 예상 질문지를 작성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모의면접을 실시해야 한다.
합격 가능성을 높이고 싶다면 몇 가지 조건을 지켜 모의면접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첫째 실제 면접 상황과 동일한 상황을 연출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모의면접실을 꾸미고, 평가자와 지원자(학생)가 실제 면접시험을 본다는 생각으로 진행해야 한다.
둘째 일회적 모의면접을 지양하고, 3회 이상의 모의면접을 진행해야 한다. 이때 모의면접관은 동일 인물로 지속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셋째, 짧은 시간 안에 학생의 면접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모의면접 장면을 휴대폰 등으로 찍고, 해당 영상을 통한 피드백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 많은 경우 학생들은 모의면접 상황에서 자신이 무엇을 말했는지, 어떤 비언어적(표정, 몸짓, 시선 등), 반언어적(목소리의 크기, 말의 빠르기, 억양, 어조 등)표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인식하지 못했다. 모의면접 후 촬영한 모의면접 영상을 멈춰 가며 방금 나온 문제점과 우수한 점, 보완할 점 등을 찾아보고, 개선점을 보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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