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합계
0/85 0/45 0/90 0/65 0/285


1. 학업역량

1-1.학업성취도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전체적인 교과성적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어느 정도인가?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상승/하락하고 있는가?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과목(예: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그 외 과목 성적은 전반적으로 무난한가? 유난히 소홀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
희망 전공과 관련된 기본 과목은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희망 전공과 관련하여 도전적인 과제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희망 전공과 관련된 과목과 다른 과목의 성적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과목별 이수자 수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과목별 등급 외에 원점수(평균/표준편차 포함)는 적절한가?


1-2.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고 있는가?
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교과 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교과 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이는가?


1-3.탐구활동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각종 교과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고 있는가?
탐구 활동에서 표출되는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성공적적인 학업생활을 위해 적극적인 탐구의지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




2. 전공적합성

2-1.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어느 정도 이수하였는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해 스스로 선택하여 수강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지원전공(계열)과 관련된 교과 성적이 우수한가?(이수단위,수강자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참고)


2-2.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지원 전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지원 전공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
자신의 경험과 지원 전공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2-3.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지원전공에 관련된 교과관련 활동(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 등)이 있는가?
지원 전공에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자율,동아리, 봉사, 진로)이 있는가?
지원 전공에 관련된 독서가 있는가, 적절한 수준인가?




3. 인성

3-1.협업능력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자발적인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자주 나타는가?
협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설득하여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공동과제나 단체 활동을 즐겨하고, 구성원들로 부터 좋은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가?


3-2.나눔과 배려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타인을 위하여 자신의 것을 나누고자 한 구체적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는가?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나눔을 생활화 하고자 하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학교생활에서 타인을 배려한 본보기로 언급되거나 모범이 된 사례가 있는가?


3-3.소통능력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공동과제 수행이나 모둠활동, 단체활동 등에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대방의 관심사항과 요구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수업이나 교과 외 활동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기술하거나 경험이 나타나는가?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방식에 대하여 열린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3-4.도덕성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자신이 속한 집단이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라하더라도 이를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가?
자신이 속한 구성원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으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모범이 되는가?
규칙이나 규정을 어긴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가?


3-5.성실성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학업활동에 있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는가?
자신의 관심분야나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여도 일관된 모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경험이 있는가?
출결상황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있는가?




4. 발전가능성

4-1.자기주도성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교내 다양한 활동에서 주도적, 적극적으로활동을 수행하는가?
새로운 과제를 주도적으로 만들고 성과를 내었는가?
기존에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스스로 외연을 확장하려고 노력하였는가?


4-2.경험의 다양성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등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는가?
독서활동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쌓았는가?
예체능 영역에서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
자신의 목표를 위해도전한 경험을 통해 성취한 적이 있는가?


4-3.리더쉽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학생회, 동아리 등 학생 주도 활동에서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 가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경험이 있는가?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4-4.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내용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교내 행동 과정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
교내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 하였는가?
주어진 교육환경을 극복하거나 충분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